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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스트레스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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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스트레스 평가란?
조직 내에서 직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느끼는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측정하는 과정입니다.

직무스트레스 평가의 필요성
  • 근로자 건강 및 생산성 보호
  • 업무 환경 개선 및 업무 성과 향상
  • 긍정적 분위기 형성
  • 구사항 준수

관련된 법령
  • 산업안전보건법 제5조 제1항(사업주 등의 의무)
    근로자의 신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 등을 줄일 수 있는 쾌적한 작업 환경의 조성 및 근로 조건 개선
  •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669조(직무스트레스에 의한 건강장해 예방 조치)

평가 방법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요인 측정 도구 KOSS 기본형(43문항) 활용하여 8가지 지표 분석

* 8가지 평가항목

1.물리적 환경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근로자가 처해 있는 일반적인 물리적인 환경요인을 측정
2. 직무 요구
직무에 대한 부담 정도를 측정
3. 직무 자율
직무에 대한 의사결정의 권한과 자신의 직무에 대한 재량 활용성의 수준을 측정
4. 관계갈등
회사 내에서의 상사 및 동료 간의 도움 또는 지지 부족 등의 대인관계를 측정
5. 직무 불안정
자신의 직업 또는 직무에 대한 안정성의 정도를 평가
6. 조직체계
조직의 전략 및 운영체계, 인사 및 승진제도의 개방성 혹은 합리성, 조직의 자원, 조직 내 갈등, 비합리적 의사소통 등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평가
7. 보상 부적절
업무에 대하여 기대하고 있는 보상의 정도가 적절한지를 평가
8. 직장 문화
서양의 형식적 합리주의 직장문화와는 다른 한국적 집단주의 문화(회식, 음주문화)·직무갈등·합리적 의사소통체계 결여·성적 차별 등을 측정

직무스트레스평가 문의

TEL
070-4322-5437
FAX
070-7500-6388
E-mail
teojindan_1@naver.com